본문 바로가기주메뉴 바로가기하단 바로가기
한국국학진흥원

경제생활문서

경제생활문서

근대
유병호의 차용증서
위로 이동 | 이전 페이지로 이동 | 다음 페이지로 이동
생활문서정보 테이블
문서명 유병호의 차용증서(柳秉鎬 借用證書)
문서종류 차용증 발급년도 1919
발급자 柳秉鎬 소장처 한국국학진흥원

1919년 11월 8일, 유병호(柳秉鎬)가 동양척식주식회사로부터 520원을 차용(借用)한 것에 관련된 문서로 연부상환금증서(年賦償還金證書) 1부, 인감증명원(印鑑證明願)1부, 담보용 토지대장 1부로 구성되어 있다.

당시 유병호는 토지개량 및 개간에 사용할 목적으로 520원(이율 ; 년 9푼5리)을 동양척식주식회사로부터 차용하려고 하였다.

유병호의 주소는 안동군 임동면 마령동 895번지, 직업은 농업, 보증인은 같은 동네에 사는 유동범(柳東範)이라고 적혀 있다.
차용증서에는 원금 및 이율 상환방법 등이 명기되어 있으며, 차용금을 목적 이외로 사용할 경우, 연부금(年賦金)의 불입을 지체할 경우, 담보물건이 공용(公用)으로 수용(收用)될 경우, 담보가격 감소 및 사업 부진 등의 사유가 있을 경우 등에는 기한 전이라도 원금 전부 혹은 일부를 상환하거나 대체담보를 제공할 것임을 각서(覺書)하고 있다.

이 차용을 위해 유병호는 임동면 마령동 소재 전답 18필지, 고천동 소재 4필지, 박곡동 소재 3필지, 수곡동 소재 2필지 등 총 27필지의 자기 소유 전답을 담보로 제공했다.

인감증명원(印鑑證明願)에서는 유병호가 자신의 인감을 신고하고, 이를 임동면장 유동태(柳東泰)가 공적으로 증명하고 있다.
이 문서전체는 1923년 12월 21일 동양척식주식회사에서 유병호에게 보낸 ‘대부금 상환에 관한 건’의 첨부자료 중 하나였던 것으로 추정된다.

소품보기 미리보기 팝업